아이러브티비

항암치료 부작용 및 통증 본문

카테고리 없음

항암치료 부작용 및 통증

gilli 2020. 5. 20. 02:37

암에 걸려서 암 자체의 고통으로도 참기 힘들고 생존율이 얼마나 될지에 대한 불안감때문에 막막하기만 합니다. 더욱 무서운 것은 무사히 수술이 끝나더라도 뒤에 기다리고 있는 항암치료 때문입니다. 비용도 만만치 않거니와 여기에 따르는 부작용과 통증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암세포를 몸에서 완벽하게 제거해내기 위해서는 절제술 같은 수술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항암주사를 맞거나 다른 방법을 동원하는 등 장기간의 대응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항암치료 부작용


항간에 사람들은 항암치료가 아무 효과가 없다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하지만 과학적으로 실제로 암을 제거하는 몇 안되는 방법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의사분들도 권유를 하고 있습니다. 먹는 항암제를 드시다가 폐렴에 걸릴수도 있고 부작용 때문에 백혈구의 수가 감소하면서 면역력이 저하되는 경우도 흔하며 탈모가 오는것도 아주 많이 보셨을텐데요. 이로 인해서 생기는 2차적인 자신감 감소로 생기는 스트레스 역시 무시할 바가 못되니 미리 어느정도 마음의 준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항암치료 통증


항암치료의 비용만큼이나 환자들에게 있어서 부담이 되는 것은 바로 통증입니다. 항암치료 과정에서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뼈에 고통이 생길수도 있으며 폐렴이나 피로 등 온갖 고통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 암환자들에게는 너무 통증이 참기 힘들때에는 진통제를 함께 준다고 할 정도라고 합니다. 이렇듯 통증때문에 항암치료를 중간에 포기하는 분들도 부지기수인데요. 그래도 건강했던 시절과 가족을 생각하며 힘내서 버티는 모습 보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